음악/음악공통

Meridian G91, G68 Trouble

yoonwoonam 2020. 11. 30. 09:45

  Meridian G91, G68  Power supply Repair

 

     내가 수십년 오디오 생활을 하면서 프리미엄급 오디오 브랜드 여러가지를 접해봤다. 그 중 메리디안 오디오 제품을 써본뒤 메리디안의 소리에 매료되어 프리앰프부와 파워앰프 그리고 스피커등 여러가지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소리의 품질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프리앰프는 좋아하는 음색으로 G68이 거실의 메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튜너와 DVD등 비디오 계통도 가진 올라운드 프리앰프인 G91이 내가 주로 음악을 듣는 서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잘쓰던 G91 프리가 어느날부터  DVD는 읽지를 못하고 버튼이 잘 안 먹히고 꺼졌다 켜졌다 하기도 하는 증상이 나타나 이베이를 통해 레이져픽업을 5만여원을 들여 구입해 내가 가진 장비들 자잘한 문제점들을 해결해주던 개인 업체에 DVD 픽업교체를 의뢰했다. 결국에 못하겠다는 판정을 받고 용산 전자상가에 메리디안 브랜드 공식 수리업체에 맡겨 한달여만에 수리가 안되니 되는 기능만 쓰라는 판정을 받고 찾아 왔다. 이후 강남의 브랜드 수입업체에 A/S 업무도  하고 있다는 정보를 얻어 가지고 가서 수리를 의뢰 했다. 여러날을 기다리고 들은 결과는 장비의 아날로그부는 고장으로 보드자체를 교환해야 하는데 구할 수가 없고, DVD는 픽업이 오래돼서 교환을 해야하는데 셋트로만 나오고 현재상태에서 CD는 읽으니 그냥 써라라는 판정과 파워가 오래되면 문제를 일으키는데 여기에 장착된 파워는 신형으로 이상이 없다는 얘기를 듣고 시체를 들고 오는 기분으로  집으로 가져와 쳐박아 두었다. 서재방 프리는 영국이베이를  통해  G68로 구해 대체 운영을 했다.

  정말 멀쩡한 장비를 두고 보려니 속상하기도 해서 구글링을 해서 문제의 원인이 파워에 있음을 알고 A/S쎈타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파워부 출력을 찍어 봤냐고 물어봤는데 해보았고 문제 없음을 확인했다는 대답을 들었다  하지만 믿을수가 없어서 내가 직접 분해해서 파워 출력부를 찍어 봤다. 파워 출력에 이상이 있음을 알고 호환 파워 서플라이 찾아봐 XP Power ECM60UT31이 장착된 보드보다 출력이 좀더 높은 호환 보드임을 알고 7만여원을 주고 구입해 직접 교환 작업을 했다. 

결과는 " 모든 문제의 완벽한 해결" 이었다.

 

참고로 나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혹간의 사람들을 위해 이글을 남김에 오해없길 바라고 참조를 위해 교환 과정 사진을 자료로 남긴다.

 

G68의 경우 핀배열이 다르다 

G68 Original pin assign
ECM60UT31으로 교환시 핀배열
G91 내부 구조
파워부 해체
떼어낸 보드와 구입한 ECM60UT31 보드- 똑 같다.
조립
테스트 작업- DVD Player 아날로그부  디지털부 모두 완벽하게 동착한다.

'음악 > 음악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B&W HTM2 Diamond 센터 스피커  (0) 2021.10.18
TV 업그레이드  (0) 2021.09.30
15inch Tannoy 스피커 제작  (0) 2020.02.26
음원파일의 종류  (0) 2019.11.05
오디오 자작~  (0) 2019.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