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좋은글

행복중독

yoonwoonam 2016. 3. 11. 15:55

오분도 안되는 시간인데도 쏙쏙들어오는 내용 많아서 다시듣기까지 하며 즐겨듣는 방송 "윤대현의 마음 연구소"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근 방송된 내용 한가지를  일부 수정해서 올립니다.

분노하고 억울한 감정이 많았는데 이제는 감사할 줄 알게 되었으나, 그 감사함이 행복감과 연결되지 않아 답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행복을 최종적인 삶의 목적으로 삼은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음이라는 것이 엉뚱해서, 행복을 목표로 뛰면, 오히려 행복감을 느끼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물으면 ‘행복이다’ 라고 대답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행복이 인생의 목표인 것,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사장이 되겠다’, ‘장관이 되겠다’ 같은, 성취 위주의 목표보다, 소박하고 진솔한 삶을 사는 느낌도 듭니다. 그런데 사실 인생 목표가 행복인 것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한 것입니다. 사람이 행복을 느끼려면 인생 목표에 도달해야 하는데, 행복을 인생 목표로 삼으니 오히려 행복하기 어려운 황당한 일이 발생하는데요, 왜 행복이 높은 수준의 목표일까요,

행복은, 행복한 삶의 내용과 그것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 반응으로 나누어 집니다. 그런데 보통 우리가 ‘행복하고 싶다’라고 할 때의 행복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을 이야기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행복이 인생의 목표라는 것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는 것인데요. 행복감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의외로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행복이 높은 목표라는 겁니다.

행복감을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뇌가 적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삶의 내용이 생기면 행복감이 찾아옵니다. 문제는 이 행복감이 계속 유지되지 않고 옅어진다는 것이죠. 이것을 적응이라고 하는데요, 일상에서 이 현상을 자주 경험합니다.

결혼식 날에는 배우자와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감이 밀려옵니다. 그러나 그 결혼식의행복감이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옅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행복감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되면, 행복감을 느끼지 못할 때, 내가 결혼을 잘못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불행한 마음이 찾아오게 됩니다,
결혼을 잘 못해서 아니라, 워낙 감정이라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 옅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인데도 말이죠. 행복감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되면, 적응을 넘어서는 더 강한 자극을 뇌가 쫓게 됩니다. 이게 바로 중독 현상인데요, 소소한 자극에는 뇌가 행복감을 못 느끼게 되는 것이죠.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행복의 느낌보다는 행복의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행복을 가져오는 7가지 팁'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하겠습니다.
행복한 느낌에 너무 집중하다 보면, 오히려 점점 더 강한 자극을 주어야만 행복감이 찾아오게 돼서, 행복감을 느끼기가 오히려 어렵습니다.

행복한 느낌을 쫓는 것 보다는, 감정이 좋던 말던 행복 활동에 집중하다 보면,슬쩍 행복감이 찾아 온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서 행복 활동을 하는 것과, 행복 활동이 가치가 있어서 하다 보니 행복감이 찾아 온 것은, 행복감을 느꼈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듯 하지만,목적이 다른 큰 차이가 있고, 후자가 더 진한 행복한 기분이 찾아옵니다.

그래서 7가지의 행복 활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첫째, "당신이 받은 축복을 셈하자" 인데요,

 행복일기 쓰기가 여기에 해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요일 저녁, 현재 행복한 사건, 감사해야 하는 일을 3개에서 5개 쓰는겁니다.
예를 들면, 면허 취득, 아이의 첫 발걸음 등 이죠.

두번째 "친절한 행동을 실천하자" 입니다.

 큰 봉사나 헌신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바쁜 사람에게 순서 양보하기, 피곤해 보이는 동료에게 따뜻한 말과 커피 한 잔 권하기, 남의 고민 들어 주기 등 주변을 살펴보면 언제든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이런 행동은 긍정적인 감정을 일으키고, 나와 주변이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일으키며,이것이 행복감을 배가시키게 됩니다.

셋째는 "인생의 즐거움을 음미하기" 입니다.

  한 순간의 기쁨과 즐거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멋진 가을의 정취같은 계절이 주는 즐거움에 집중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울적한 시간에 행복한 시간을 회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멘토에게 감사하라" 입니다.

  인생의 중요한 시점에 방향을 제시해 준 고마운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자세할수록 좋고 개인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용서하는 법을 배우자" 입니다.

  나를 위한 용서를 하는 것이죠,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복수를 생각할 수 밖에 없고, 행복감은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여섯번째 "가족과 친구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라" 입니다.

  더 설명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7번째는 "신체 건강을 챙겨라"입니다.
 
충분한 수면, 운동, 스트레칭, 웃음은 짧은 시간에 당신의 기분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실천은 일상생활을 보다 만족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움  (0) 2017.06.01
지식과 지혜  (0) 2016.06.13
행복은...  (0) 2015.11.26
아픈만큼 삶은 깊어가고  (0) 2015.11.17
일본인하고 다른 한국사람의 특성  (0) 2015.09.04